교육과정및평가

전공소개

교육학과의 교육과정및평가 전공에서는 유치원부터 초·중·고등, 대학 교육의 전반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과 평가 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커리큘럼은 미래 교육에서 필요한 각 학교급에 해당되는 교과의 교수법, 교재론, 교육과정, 융합교육, 평가론을 포함하여 각종 교육 관련 이론과 실재를 다루고 있다. 또한 연구 주제에 알맞은 다양한 맥락에서의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를 포함 고급 통계 분석 및 모델링 등을 다루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방법 등의 새로운 트랜드의 연구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학위 취득자는 교육 분야의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역량을 갖춤으로써 대학 교원 및 각종 교육 관련 연구소와 센터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 취득 과정
  1. 45학점 이상(전공 33학점, 연구 12학점)의 과목 수료
  2. 논문계획서 제출
  3. 자격 확인
    •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합격
    • 국내외 학회지(KCI/SSCI)에 한 편 이상 책임저자로 논문게재(예정)
  4. 논문계획발표(프로포절) 통과
  5. 논문심사(1, 2차) 진행 및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