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및HRD

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과과정을 과목코드, 과목영, 내용개요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표
과목 코드 과 목 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U6211 고령화사회 노인교육 세미나 100세 시대 초고령사회의 노인 문제와 현상을 진단하고 평생 교육적 관점에서 노인 교육을 새롭게 전망하는 다시 보기와 새롭게 보기 학습
EDU6212 교육코칭 및 컨설팅 세미나 교육코칭과 컨설팅 개념과 접근모델, 새로운 수요기반 이론 등을 학습함으로써 미래사회 평생교육과 HRD의 전략적 접근 시도
EDU626 미래평생학습디자인 세미나 미래사회의 특성을 전망하고 이러한 사회에서의 평생학습 모델과 새로운 학습 플랫폼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탐구.
EDU619 성인학습이론과안드라고지
  • 성인학습의 다양한 이론들(Schools of Adult Learning Theories)
  • 성인학습론의 대가들과 그들의 학적 배경(Academic background) 및 논쟁점
  • 성인학습의 특성 및 성인학습자의 생애주기별 특성
  • 성인학습의 교수학습전략
  • Historical Review of Andragogy: Why, What, How
  • Literature Review of Andragogy
  • Contribution of Malcolm Knowles for the Andragogy
  • European Approaches in the Andragogical Debates
  • Recent Academic Debates in Andragogy
  • Andragogy in Action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Adult Learning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Gerontology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HRD
EDU6210 스마트러닝 세미나 미래사회 평생학습의 새로운 트렌드인 디지털 기반 스마트 러닝의 개념과 사례, 신모델, 국내외 동향을 탐구
EDU627 시민교육학 세미나 시민사회의 진전과 성장에 따른 교육과 학습모델을 탐구하고 향후 시민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술적으로 논의
EDU629 평생교육과 인문학 세미나 인문학의 평생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인문학적 탐구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접목하여 논의
EDU618 평생교육과HRD사회학
  •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배경의 이해
  • 사회학의 기본 이론과 쟁점들
  • 사회학의 대가들과 그들의 평생교육 및 HRD 쟁점
  • 평생교육과 HRD에 있어서 사회학적 접근 이론과 모형
  • 평생교육과 HRD 분야의 국내외 석박사 학위논문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of Sociological Review
  • Sociological Review in the Lifelong Education and HRD
EDU617 평생교육과HRD심리학
  • 학습이론의 다양한 학파 (Schools of Learning Theories)
    • : 행동주의 학파(Behaviorist learning theories)
    • : 인지주의 학파(Cognitive learning theories)
    • : 구성주의 학파(Constructivist learning theories)
    • : 사회학습이론 학파(Social Learning theories)
  •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연계성
    • : 철학,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 학습이론 등
    • :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성인학습에서 심리학 적용 영역 (Areas of study related to psychological theories) 성격(Personalitytypes), 자기효능(Self-efficacy), 동기(Motivation), 메타인지(Metacognition)
    • : 성/가족/사회적 영향 (Gender/family/social influences)
    • : 문화(Cultural background) 교수 및 평가방법 (Instructional and assessment methods)
    • : 학습환경(Learning retention environment)
  • K. Jung과 S. Freud의 정신세계와 평생교육의 연계
  • Mezirow와 Transformative learning의 이해
  • HRD의 심리학적 기초
  • HRD의 다학문/간학문적 특성 및 이론적 배경적 기초 및 연계성
    • : 경제학, 사회학, 사회학, 심리학, 학습이론 등 HRD의 심 리학적 기초
  • Maslow와 Knowles의 성인교육이론과 HRD의 연계
  • P. Senge의 ‘Learning Organization’와 다양한 ‘Organizational Learning’ 이론
EDU616 평생교육과HRD연구방법 및 동향
  • 과학적 연구방법의 이해
    • 과학적 연구란 무엇인가?
    • 연역법과 귀납법의 이해
    •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 연구 설계의 이해
    • 연구설계의 이해 및 논리적 구성/연구논문의 이해와 작성 실습
  • 양적 연구방법
    • 양적 연구방법의 핵심 구성요소의 이해: 변인의 종류, 타당도/신뢰도, 가설 세우기 등
    • 양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설계: 질문지 작성, 표집 방법, pilot study 등
    • 양적 연구방법 분석 방법: t-test, correlation, regression 등
  • 질적 연구방법
    •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설계
    • 질적 연구방법의 기본 전제 및 목적의 이해; 인류학, 현상학, 해석학 등
    • 대표적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 사례 연구 (case study) 방법의 이해 및 활용/ Grounded theory의 기본개념 및 분석
  • 문헌조사
    • 문헌조사의 중요성 이해/문헌분석의 기초와 실습
EDU615 평생교육과HRD철학및사상사
  • 평생교육과 HRD 철학 사조 및 사상사 계보
    • : 동서양의 평생교육과 HRD 시계열적 철학 및 사상사 변천사
  • 동서양의 위대한 평생교육 철학자 및 사상가 
    • : 그들의 철학적 관점과 사상사
  • 평생교육과 HRD 철학 및 사상사 사례연구 
    • : Case Study
  • 한국의 평생교육과 HRD 철학 및 사상사 연구 동향 리뷰
  • 그들의 철학 및 사상이 평생교육과 HRD의 학적 발달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 평생교육과 HRD에 관한 비평적 식견 함양 
    • Debate Practicum
EDU628 학습사회와 학습공동체 세미나 학습사회로의 이행과 이에 따른 학습공동체 구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평생학습사회의 미래지향적 방향을 탐색
EDU605 전략적인적자원개발세미나

전통적 의미의 인적자원개발과 달리 최근의 변화된 글로벌 환경하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적용 모델 및 전략 개발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관련 이론적 관점 및 이론 모델 탐구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연구동향 심층적 분석 탐구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연구방법 비교분석
  • 글로벌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모델과 전략 탐색
  • 주요국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비교 분석
  • 국가적 수준 및 지역차원의 NHRD와 RHRD 동향 분석
  • 국내 기업과 군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동향과 과제 추출
  • 이러닝을 통한 전략적 인작자원개발 동향 분석
  • 시사점 및 토론과제
EDU6511 전문직 계속 교육론(CPE)
  • 전문직의 개념과 전문직의 Core Competency
  • 전문직 발달(Professional Development) 전략
  • 전문직 성인계속교육 (CPE) : Scope Models Issues Strategies
  • CPE의 철학적 관점과 사회적 맥락
  • CPE 관련 이론
  • CPE의 Cross-Professional Perspectives
  • CPE의 “지식-교육-실제“연계 모형
  • CPE의 교수학습모델
  • T활용 CPE와 CPE Web 개발
  • CPE의 평가
  • CPE의 실제와 Best Practice
  • Course Wrap-up
EDU613 평생교육과HRD사례연구
  • 사례 연구의 개념, 특성, 연구설계
  • 평생교육 분야의 해외 석학 최근 연구 논문 동향 분석
  • 평생교육과 HRD 분야 국내 박사학위논문 연구 동향 분석
    • : 연구설계, 연구모형, 연구방법, 연구접근,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본문의 구성, 연구 결론 도출, reference 분석
  • 학회 및 전문 협회의 평생교육 및 HRD 분야 학술지 연구 동향 분석
  • 원생들의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유관 사례연구(선행연구) 수집 분석, 시사점 도출
  • 각자의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 수립 및 발표와 토론
  • 평생교육과 HRD의 13대 분야에 대한 각자의 사례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계획서 수립 제출
  • 각각의 thematic presentation and discussion: professional comment
  • tentative draft paper writing and reporting/ feedback comment
EDU604 평생교육글로벌동향세미나
  • 그리스 아고라에서 발원된 평생교육의 학적 은원으로부 터 출발하여 유네스코와 OECD, World Bank, EU 등 국 제기구의 평생교육 발전 모델과 전략 및 동향을 탐색함.
  • 주요국인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독일, 프랑스 그리고 동남아의 일본과 중국, 대만 등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 교육의 다양한 흐름과 동향들을 개관하고 이들 국가들의 동향으로부터 학문적, 정책적 평생교육 발전의 시사점을 도출함.
  • 각국의 평생교육 이념과 제도 및 정책 그리고 법제와 학적 동향 및 최근의 전략적 발전 동향 등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함.
  • 평생학습도시에 관한 전세계적인 동향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함.
EDU611 평생교육명저강독
  • 다양한 분야의 평생교육 고전 및 현대서 명저를 선택하여 원서로 강독함으로써 평생교육 사상과 철학 및 심오한 학술적 이론을 학습한다.
EDU610 평생교육상담및경영컨설팅세미나
  • 평생교육과 HRD의 심리적 기저와 이론 틀
    • : 정신분석학, 개인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 교류분석 심리학, 현실요법 심리학, 실존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심리학
  • 학습과 행동의 상관관계
  • 전인적 인간과 평생교육 및 HRD
  • 평생교육 및 HRD의 상담 기법 및 과정
  • 평생교육 경영 컨설팅의 기법과 최근 모형
EDU609 평생교육정책세미나
  • 교육 정책의 이론
  • 교육 정책 수립 준거 및 모형
  • 한국평생교육의 역사적 변천사
  • 해방 이전의 전통사회 사회교육의 맥락
  • 해방 이후 신 평생교육 시기의 정책 분석: 1950년대의 한국 사회교육
  • 1960-1970년대 개발 시기의 인력개발형 사회교육
  • 1980년대 이후 다원형 평생교육의 발흥 정책
  • 2000년대 HRD형 평생교육 정책
  • 최근의 지식창조 자본 형성을 위한 신 평생교육 정책
  • 이명박 정부의 최근 평생교육 정책 분석
  • 한국 평생교육 정책의 딜레마와 함의 및 시사점
  • 한국 평생교육 정책의 법적 기반
  • 최근의 평생교육 정책 주요 쟁점 및 이슈 동향: 평생학습 도시, 평생학습동아리, 교육계좌제와 학점은행제 등
  • 2030 한국평생교육의 미래 전망과 미래지향적 정책 전망
EDU600 평생교육학세미나
  • 평생교육의 글로벌 동향
  • 평생교육 개념론
  • 평생교육 배경론
  • 평생교육 기초이론
  • 평생교육과 안드라고지
  • 평생교육 교수학습이론
  • 평생교육 담당자/평생교육사
  • 평생교육 학습자/성인학습자
  • 평생교육 정책론
  • 평생교육 사례분석
  • 평생교육 역사와 발전동향
  • 평생교육 연구동향
  • 평생교육 평가
EDU602 평생교육학연구동향세미나
  • 국내외 평생교육 학술지 연구 동향의 메타분석
  • 평생교육의 철학 및 이념 영역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심리적 접근 영역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문화인류학적 접근 영역의 연구 동향
    • : 학습생 애사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연구 방법의 동향 분석
    • :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동향
  • 평생교육 연구 주제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 연구 영역의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학습자 영역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교수자 영역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Thematic 중심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제3세계 관점과 급진주의적 연구 동향
EDU6410 교육리더십 본 과목에서는 리더십의 주요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교육, 기업교육 및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리더십 연구주제를 탐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리더십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및 상황대응리더십 이론을 살펴보며, 특히 교육자들이 갖춰야 할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나아가 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춰야할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고 그 역할과 역량을 분석한다. 또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주요 내용을 탐색한다.
EDU6142 질적연구방법론 본 과목에서는 질적연구방법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현상학, 실존주의, 분석철학을 살펴본다. 이러한 철학적 사유를 기반으로 질적연구수행에 필요한 방법으로서 민속방법론, 생애사연구법, 사례연구법, 내러티브방법, 관찰법, 자문화기술지 등을 학습한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을 통해 질적연구를 위한 문제인식,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처리 및 해석, 결론 도출의 과정을 익혀 연구자로서 갖춰야 할 질적 연구방법 전체에 대한 이해력과 활용력을 높이게 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