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6211 |
고령화사회 노인교육 세미나 |
100세 시대 초고령사회의 노인 문제와 현상을 진단하고 평생 교육적 관점에서 노인 교육을 새롭게 전망하는 다시 보기와 새롭게 보기 학습 |
EDU6212 |
교육코칭 및 컨설팅 세미나 |
교육코칭과 컨설팅 개념과 접근모델, 새로운 수요기반 이론 등을 학습함으로써 미래사회 평생교육과 HRD의 전략적 접근 시도 |
EDU626 |
미래평생학습디자인 세미나 |
미래사회의 특성을 전망하고 이러한 사회에서의 평생학습 모델과 새로운 학습 플랫폼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탐구. |
EDU619 |
성인학습이론과안드라고지 |
- 성인학습의 다양한 이론들(Schools of Adult Learning Theories)
- 성인학습론의 대가들과 그들의 학적 배경(Academic background) 및 논쟁점
- 성인학습의 특성 및 성인학습자의 생애주기별 특성
- 성인학습의 교수학습전략
- Historical Review of Andragogy: Why, What, How
- Literature Review of Andragogy
- Contribution of Malcolm Knowles for the Andragogy
- European Approaches in the Andragogical Debates
- Recent Academic Debates in Andragogy
- Andragogy in Action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Adult Learning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Gerontology
- Application in the Field of HRD
|
EDU6210 |
스마트러닝 세미나 |
미래사회 평생학습의 새로운 트렌드인 디지털 기반 스마트 러닝의 개념과 사례, 신모델, 국내외 동향을 탐구 |
EDU627 |
시민교육학 세미나 |
시민사회의 진전과 성장에 따른 교육과 학습모델을 탐구하고 향후 시민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술적으로 논의 |
EDU629 |
평생교육과 인문학 세미나 |
인문학의 평생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인문학적 탐구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접목하여 논의 |
EDU618 |
평생교육과HRD사회학 |
-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배경의 이해
- 사회학의 기본 이론과 쟁점들
- 사회학의 대가들과 그들의 평생교육 및 HRD 쟁점
- 평생교육과 HRD에 있어서 사회학적 접근 이론과 모형
- 평생교육과 HRD 분야의 국내외 석박사 학위논문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s of Sociological Review
- Sociological Review in the Lifelong Education and HRD
|
EDU617 |
평생교육과HRD심리학 |
- 학습이론의 다양한 학파 (Schools of Learning Theories)
- : 행동주의 학파(Behaviorist learning theories)
- : 인지주의 학파(Cognitive learning theories)
- : 구성주의 학파(Constructivist learning theories)
- : 사회학습이론 학파(Social Learning theories)
-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연계성
- : 철학,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 학습이론 등
- :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성인학습에서 심리학 적용 영역 (Areas of study related to psychological theories) 성격(Personalitytypes), 자기효능(Self-efficacy), 동기(Motivation), 메타인지(Metacognition)
- : 성/가족/사회적 영향 (Gender/family/social influences)
- : 문화(Cultural background) 교수 및 평가방법 (Instructional and assessment methods)
- : 학습환경(Learning retention environment)
- K. Jung과 S. Freud의 정신세계와 평생교육의 연계
- Mezirow와 Transformative learning의 이해
- HRD의 심리학적 기초
- HRD의 다학문/간학문적 특성 및 이론적 배경적 기초 및 연계성
- : 경제학, 사회학, 사회학, 심리학, 학습이론 등 HRD의 심 리학적 기초
- Maslow와 Knowles의 성인교육이론과 HRD의 연계
- P. Senge의 ‘Learning Organization’와 다양한 ‘Organizational Learning’ 이론
|
EDU616 |
평생교육과HRD연구방법 및 동향 |
- 과학적 연구방법의 이해
- 과학적 연구란 무엇인가?
- 연역법과 귀납법의 이해
-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 연구 설계의 이해
- 연구설계의 이해 및 논리적 구성/연구논문의 이해와 작성 실습
- 양적 연구방법
- 양적 연구방법의 핵심 구성요소의 이해: 변인의 종류, 타당도/신뢰도, 가설 세우기 등
- 양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설계: 질문지 작성, 표집 방법, pilot study 등
- 양적 연구방법 분석 방법: t-test, correlation, regression 등
- 질적 연구방법
-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설계
- 질적 연구방법의 기본 전제 및 목적의 이해; 인류학, 현상학, 해석학 등
- 대표적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 사례 연구 (case study) 방법의 이해 및 활용/ Grounded theory의 기본개념 및 분석
- 문헌조사
- 문헌조사의 중요성 이해/문헌분석의 기초와 실습
|
EDU615 |
평생교육과HRD철학및사상사 |
- 평생교육과 HRD 철학 사조 및 사상사 계보
- : 동서양의 평생교육과 HRD 시계열적 철학 및 사상사 변천사
- 동서양의 위대한 평생교육 철학자 및 사상가
- 평생교육과 HRD 철학 및 사상사 사례연구
- 한국의 평생교육과 HRD 철학 및 사상사 연구 동향 리뷰
- 그들의 철학 및 사상이 평생교육과 HRD의 학적 발달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 평생교육과 HRD에 관한 비평적 식견 함양
|
EDU628 |
학습사회와 학습공동체 세미나 |
학습사회로의 이행과 이에 따른 학습공동체 구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평생학습사회의 미래지향적 방향을 탐색 |
EDU605 |
전략적인적자원개발세미나 |
전통적 의미의 인적자원개발과 달리 최근의 변화된 글로벌 환경하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적용 모델 및 전략 개발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관련 이론적 관점 및 이론 모델 탐구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연구동향 심층적 분석 탐구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연구방법 비교분석
- 글로벌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모델과 전략 탐색
- 주요국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비교 분석
- 국가적 수준 및 지역차원의 NHRD와 RHRD 동향 분석
- 국내 기업과 군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동향과 과제 추출
- 이러닝을 통한 전략적 인작자원개발 동향 분석
- 시사점 및 토론과제
|
EDU6511 |
전문직 계속 교육론(CPE) |
- 전문직의 개념과 전문직의 Core Competency
- 전문직 발달(Professional Development) 전략
- 전문직 성인계속교육 (CPE) : Scope Models Issues Strategies
- CPE의 철학적 관점과 사회적 맥락
- CPE 관련 이론
- CPE의 Cross-Professional Perspectives
- CPE의 “지식-교육-실제“연계 모형
- CPE의 교수학습모델
- T활용 CPE와 CPE Web 개발
- CPE의 평가
- CPE의 실제와 Best Practice
- Course Wrap-up
|
EDU613 |
평생교육과HRD사례연구 |
- 사례 연구의 개념, 특성, 연구설계
- 평생교육 분야의 해외 석학 최근 연구 논문 동향 분석
- 평생교육과 HRD 분야 국내 박사학위논문 연구 동향 분석
- : 연구설계, 연구모형, 연구방법, 연구접근,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본문의 구성, 연구 결론 도출, reference 분석
- 학회 및 전문 협회의 평생교육 및 HRD 분야 학술지 연구 동향 분석
- 원생들의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유관 사례연구(선행연구) 수집 분석, 시사점 도출
- 각자의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 수립 및 발표와 토론
- 평생교육과 HRD의 13대 분야에 대한 각자의 사례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계획서 수립 제출
- 각각의 thematic presentation and discussion: professional comment
- tentative draft paper writing and reporting/ feedback comment
|
EDU604 |
평생교육글로벌동향세미나 |
- 그리스 아고라에서 발원된 평생교육의 학적 은원으로부 터 출발하여 유네스코와 OECD, World Bank, EU 등 국 제기구의 평생교육 발전 모델과 전략 및 동향을 탐색함.
- 주요국인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독일, 프랑스 그리고 동남아의 일본과 중국, 대만 등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 교육의 다양한 흐름과 동향들을 개관하고 이들 국가들의 동향으로부터 학문적, 정책적 평생교육 발전의 시사점을 도출함.
- 각국의 평생교육 이념과 제도 및 정책 그리고 법제와 학적 동향 및 최근의 전략적 발전 동향 등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함.
- 평생학습도시에 관한 전세계적인 동향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함.
|
EDU611 |
평생교육명저강독 |
- 다양한 분야의 평생교육 고전 및 현대서 명저를 선택하여 원서로 강독함으로써 평생교육 사상과 철학 및 심오한 학술적 이론을 학습한다.
|
EDU610 |
평생교육상담및경영컨설팅세미나 |
- 평생교육과 HRD의 심리적 기저와 이론 틀
- : 정신분석학, 개인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 교류분석 심리학, 현실요법 심리학, 실존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심리학
- 학습과 행동의 상관관계
- 전인적 인간과 평생교육 및 HRD
- 평생교육 및 HRD의 상담 기법 및 과정
- 평생교육 경영 컨설팅의 기법과 최근 모형
|
EDU609 |
평생교육정책세미나 |
- 교육 정책의 이론
- 교육 정책 수립 준거 및 모형
- 한국평생교육의 역사적 변천사
- 해방 이전의 전통사회 사회교육의 맥락
- 해방 이후 신 평생교육 시기의 정책 분석: 1950년대의 한국 사회교육
- 1960-1970년대 개발 시기의 인력개발형 사회교육
- 1980년대 이후 다원형 평생교육의 발흥 정책
- 2000년대 HRD형 평생교육 정책
- 최근의 지식창조 자본 형성을 위한 신 평생교육 정책
- 이명박 정부의 최근 평생교육 정책 분석
- 한국 평생교육 정책의 딜레마와 함의 및 시사점
- 한국 평생교육 정책의 법적 기반
- 최근의 평생교육 정책 주요 쟁점 및 이슈 동향: 평생학습 도시, 평생학습동아리, 교육계좌제와 학점은행제 등
- 2030 한국평생교육의 미래 전망과 미래지향적 정책 전망
|
EDU600 |
평생교육학세미나 |
- 평생교육의 글로벌 동향
- 평생교육 개념론
- 평생교육 배경론
- 평생교육 기초이론
- 평생교육과 안드라고지
- 평생교육 교수학습이론
- 평생교육 담당자/평생교육사
- 평생교육 학습자/성인학습자
- 평생교육 정책론
- 평생교육 사례분석
- 평생교육 역사와 발전동향
- 평생교육 연구동향
- 평생교육 평가
|
EDU602 |
평생교육학연구동향세미나 |
- 국내외 평생교육 학술지 연구 동향의 메타분석
- 평생교육의 철학 및 이념 영역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심리적 접근 영역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문화인류학적 접근 영역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연구 방법의 동향 분석
- 평생교육 연구 주제의 연구 동향
- 평생교육 연구 영역의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학습자 영역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교수자 영역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연구 동향 분석
- 평생교육의 Thematic 중심 연구 동향
- 평생교육의 제3세계 관점과 급진주의적 연구 동향
|
EDU6410 |
교육리더십 |
본 과목에서는 리더십의 주요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교육, 기업교육 및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리더십 연구주제를 탐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리더십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및 상황대응리더십 이론을 살펴보며, 특히 교육자들이 갖춰야 할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나아가 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춰야할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고 그 역할과 역량을 분석한다. 또한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주요 내용을 탐색한다. |
EDU6142 |
질적연구방법론 |
본 과목에서는 질적연구방법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현상학, 실존주의, 분석철학을 살펴본다. 이러한 철학적 사유를 기반으로 질적연구수행에 필요한 방법으로서 민속방법론, 생애사연구법, 사례연구법, 내러티브방법, 관찰법, 자문화기술지 등을 학습한다. 학습자들은 본 교과목을 통해 질적연구를 위한 문제인식,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처리 및 해석, 결론 도출의 과정을 익혀 연구자로서 갖춰야 할 질적 연구방법 전체에 대한 이해력과 활용력을 높이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