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과과정을 과목코드, 과목영, 내용개요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표
과목 코드 과 목 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U696 고급국어교수법 중등학교 국어교육에 있어서 교수와 학습의 양면을 아우르는 모형에 대한 고급 이론을 살펴본 후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또한, 국어 교수·학습 과정을 반성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현장 전문가로, 반성적 실천가로서 국어 교수·학습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한다.
EDU697 고급국어교육세미나 국어교육 특정 주제에 관한 최신 국어교육 관련 문헌에 대한 탐독과 토론을 통해 세부 분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심도 있게 진행한다. 이러한 탐색을 바탕으로 세부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실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력 및 현장 응용력을 배양한다.
EDU698 고급국어교재론 국어 교재와 관련된 고급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교재의 분석과 재구성, 선정 및 평가 과정에 참여하여 교재의 효율적 활용과 관련한 안목을 기른다. 이상의 전 과정을 통해 교재 개발자이자 실행자, 평가자로서의 실천적 전문성을 신장한다.
EDU703 고급수학교수법 중고등학교 수학 교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하여 다룬다. 여러 가지 새로운 이론을 토대로 중고등학교에서의 수학 수업과 평가 방안 및 다양한 수업 절차, 수업과 평가의 실재 등을 연구한다.
EDU704 고급수학교육세미나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문제해결에 관한 학습 지도 이론과 구체적인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과 수학교육연구에서의 최근 트렌드를 조사 분석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한다. 더불어 현재의 수학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수학 교육과정의 본질과 개발 이론에 관하여 연구하며 교육과정을 보는 안목을 키워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
EDU705 고급수학교재론 중등 수학 교재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중등 수학과 연계된 수학 전문 내용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중고등학교 수학의 교수방안과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활동을 논의한다. 또한, 본 강좌의 커리큘럼은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을 강조한 수학 교재 분석, 평가, 적용 및 개발 등에 관한 실제적인 방안에 초점을 둔다.
EDU693 고급영어교수법 교실 현장에서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어휘, 문법, 문화 등의 각 영역을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모형 및 방법과 관련된 이론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한다. 또한 영어 교수 학습 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함으로써 교수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EDU694 고급영어교육세미나 영어교육 특정 주제에 관한 최신 영어교육 문헌에 대한 탐독과 토론을 통해 특정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고찰을 심도 있게 진행한다. 이러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세부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력 및 현장응용력을 배양한다.
EDU695 고급영어교재론 영어교재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영어교재를 실질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교재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재의 효율적 활용, 적용 및 분석능력을 신장하며 교재 개발과 관련된 실제적인 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논의한다.
EDU7014 교수학습 관련 특수문제론 본 과목은 교수학습과 관련한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여러 특수 문제들을 살펴보는 강좌로서, 관련 최신 문헌에 대해 탐독하고 그와 관련한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 및 평가와 관련한 최근의 이슈와 쟁점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넓힌다. 이를 바탕으로 세부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력 및 현장응용력을 배양한다.
EDU692 교수학습세미나 박사과정생 중 기초과목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강좌이다. 교수학습의 기본 개념을 재검토하고 참여하는 학생들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자신들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발표하게 된다. 본 과목을 수강하게 됨으로써 교수학습과 관련된 고급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논문을 읽고 비평함으로써 교수학습 분야의 개념, 이론, 모델, 현장 응용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추게 된다.
EDU7012 교육과정 및 평가 특수문제론 본 과목은 교육과정 및 평가와 관련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특수 문제들을 살펴보는 강좌로써 관련 문헌에 대해 탐독하고 그와 관련한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 및 평가와 관련한 최근의 이슈와 쟁점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넓힌다. 이를 바탕으로 세부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 역량과 현장응용력을 배양한다.
EDU7011 교육과정 및 평가 현장연구 세미나 본 과목은 교실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및 평가 관련 이슈를 점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교육과정 및 평가 관련 이론적 연구 성과들이 어떻게 교실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EDU6217 교육문제세미나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육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이론적, 실천적 차원에서 교육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이러한 실천적 탐구, 분석, 해결방안 모색의 과정을 통해 교수 전문성을 함양한다.

EDU6216 교육정책연구

1. 교육정책을 성립시키는 핵심 개념을 통해 정책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갖는다.

2. 우리 사회의 핵심 교육정책들을 개괄하고, 그 의미와 쟁점을 분석한다.

3. 교육정책 실행 과정을 살펴, 정책의 효과와 영향을 평가한다. 인공지능 (AI) 이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른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한다. 또한 인공지능의 기술이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미래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생각할 수 있는 교과이다.

EDU633 교육통계I 교육통계는 교육사상 및 현상에 관한 통계로, 교육행정기관이나 교육연구소 등에서 작성되는 통계를 말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교육통계로는, 최근 급속히 발달하고 변화하는 교육통계학의 수리적 방법을 말한다. 교육 주제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연구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법을 심화 학습한다.
EDU7013 교육평가 연구 세미나 본 과목은 교육평가와 관련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여러 연구 문제들을 살펴보는 강좌로써 관련 최신 문헌에 대한 탐독과 토론을 통해 해당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적 고찰을 진행한다. 이러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세부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학문적 연구력 및 현장응용력을 배양한다.
EDU645 유아교육연구세미나

본 강좌는 교육과정 및 평가 전공영역에서 유아교육 분야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고급 세미나 강좌이다. 유아교육 기초 내용을 이해하고, 더욱 폭넓은 주제에 대해 토의하게 된다. 본 강좌에서 구체적으로 다루는 주제 및 영역은 아래와 같다.

  • 1. 유아교육 이론과 관련 쟁점 및 이수
  • 2. 유아교육 제도 및 정책 분석
  • 3. 유아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모델
  • 4. 유아교육의 이해 및 확산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
  • 5. 미래지향적 유아교육 발전 방향
EDU691 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박사과정생 중 유아교육 분야의 기초과목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강좌이다. 이 강좌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토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관련해서 각자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발표하게 된다. 본 과목을 수강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은 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고급수준의 지식을 얻게 된다. 또한, 관련 연구 논문을 읽고 비판함으로써 학생들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 역량을 갖춘다.
EDU6215 인공지능과미래교육

인공지능 (AI) 이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른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하여 고찰한다. 또한 인공지능의 기술이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미래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생각할 수 있는 교과이다.

EDU643 장애아전환교육 장애를 가진 학생이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장애인이 직업전환과정과 지원고용, 그리고 최근 전환 교육의 쟁점을 논의한다.
EDU630 특수교육 고급세미나

특수 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연구하여 특수교육의 기본적인 지식을 다지고, 최근 연구 동향 및 논쟁점을 분석, 검토하고, 각 주제에 관한 추후 연구과제를 탐색한다.

EDU640 한국유아교육정책론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전과 최근 유아교육의 정책적 관심과 접근들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육정책의 당면과제와 주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 본다.
EDU648 고급통계분석및모델링 이 강의는 교육통계2에 이어 진행되는 양적연구방법론 고급과정으로 평가도구 타당화 작업 및 구조방정식 모형 개발과 연계하여 진행된다. 또한 SPSSS/AMOS를 활용하여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조절/매개효과 검증 등 다양한 형태의 통계실습을 포함한다. 
EDU636 교육과정개발론 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이론 및 모형 등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쟁점 및 대안적인 접근 등을 검토한다. 또한, 국가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에 대한 각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실습을 수행한다.
EDU649 교육과정연구세미나 기초과목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강좌이다. 교육과정 연구의 기본 개념을 재검토하고 각자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를 진행한다. 강좌 진행은 강사의 안내와 더불어 참여하는 학생들의 주제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된다. 본 과목을 수강하게 됨으로써 교육과정 연구를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고급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관련 논문을 읽고 비평함은 물론 소논문 작성을 위한 트레이닝을 겸한다.
EDU635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의 개념, 성격, 이론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다양한 과점과 관련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과정과 연구 동향 등에 대해서 토의한다.
EDU634 교육통계Ⅱ 교육통계는 교육사상 및 현상에 관한 통계로서 교육행정기관이나 교육연구소 등에서 작성되는 통계를 말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교육통계로는, 최근 급속히 발달하고 변화하는 교육통계학의 수리적 방법을 말한다. 교육 주제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연구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법을 심화 학습한다.
EDU647 아동발달세미나 본 강좌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발달 세미 나 과목이다. 강좌의 주요 내용은 유아 및 아동 발달 관련 이론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하게 된다. 학생들의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각자 관심을 가지는 발달 관련 쟁점들을 검토해 보고 이를 바람직한 교육적 개입과 연계하는 대안 탐색 과정을 다룬다.
EDU631 유아교육이론 유아교육의 개념, 성격, 이론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유아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관련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유아교육 이론의 발달과정과 연구 동향 등에 대해서 검토한다.
EDU638 유아교육현장연구 국내외 유수한 유아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들에 대해 일차적으로 문헌 및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 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EDU637 특수아통합교육고급세미나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 과 이론적인 배경을 고찰하고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EDU641 학교교육과정연구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토대와 실제적 변화 과정을 검토한다. 학교 교육과정개발 및 운영과 관련된 구체적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과제와 방향을 탐색한다.
EDU6141 교육데이터마이닝 본 과목에서는 교육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해 봄으로써 데이터 분석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 분야의 연구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마이닝의 필요성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 등에 대하여 기초 이론을 학습한 후, 교육분야의 정형,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관계, 패턴, 규칙 등을 탐색하여 해석하는 현장 기반 연구를 수행한다.
EDU6143 프로그램평가론 이 강의 목적은 프로그램평가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램 평가 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론을 터득하는 데에 있다. 강의의 초점은 프로그램평가를 위한 이론적인 지식을 얻는 것과 평가계획서를 직접 작성해 가는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평가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평가 결과의 해석 및 비평 작업도 병행하게 된다.
EDU6144 양적연구방법론 이 강의는 대학원 박사과정 학생들을 위한 양적연구방법론 입문강좌로 연구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모델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적절한 연구 디자인을 찾고 설계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양적연구방법들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을 실습하여 기초적인 양적분석 테크닉을 익히게 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