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및심리

교과과정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과과정을 과목코드, 과목영, 내용개요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표
과목 코드 과 목 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U686 고급부부및가족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구체적인 상담사례에 적용하고 부부 및 가족 상담에 관한 실제적 이론적 연구능력을 향상한다. 행동적, 경험적, 의사소통적 가족치료이론 등과 세대 간 가족치료이론들에 관한 다양한 문헌들과 연구물을 통해 이론 및 실제, 연구의 통합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대한 상담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연구자의 안목을 키우고 이론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EDU683 고급상담연구방법 연구 방법상의 기본전제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심리학의 연구 방법상 독특성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또한 최근 연구 발표물들 속에 나타난 주제와 방법, 흐름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연구주제들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모범적인 연구 결과물을 분석하면서 실제 연구방법을 연습하고 끝으로 국내외 유수 저널에 게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연구계획의 기회를 갖는다.
EDU6513 고급위기상담론 본 과목은 예기치 않은 재난, 재해, 사건 및 사고를 경험하면서 겪는 위기와 그 인생과정에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위기에 직면한 개인 및 집단, 사회에 대한 상담적 개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심리적 응급에 대한 이해 및 처치 를 위한 체계적 접근, 치료자의 자기관리, 애도상담의 실제 등을 다룬다.
EDU6512 고급질적연구방법론 본 과목은 원생들의 질적연구 역량에 목적을 두고, 이전 단계에서 학습한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한 기초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대체로 근거이론, 현상학적 연구, 내러티브 등의 방법론, 혹은 그중 일부를 학습하고 관련된 논문을 강독하며, 연구설계와 이에 대한 세미나의 기회를 갖는다.
EDU682 대인관계상담 인간의 사회성 발달 및 대인관계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보다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돕기 위한 상담 방법을 연구한다.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상담, 대인관계 문제 예방을 위한 상담, 그리고 대인관계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관련 방법에 대해 기획하고 실제 방법을 연구하고 기획하는 학습기회를 경험한다.
EDU706 분석심리학적 모래놀이치료 본 과목은 Jung의 분석심리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하여 모래놀이 치료를 진행, 분석하는 과정을 학습,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Jung의 분석심리학의 발전 배경과 원리를 학습하고 분석심리학에서 차지하는 놀이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모래놀이 치료의 역사 및 기본 원리, 실시방법, 놀이에 포함되어 있는 주제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해 연구한다. 모래놀이 치료자로서의 필수과정인 모래놀이 체험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모래놀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신의 역동에 대해 이해한다. 모래놀이에서 나타나는 정신적인 작업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심리학에 대한 보다 깊은 연구를 위한 세미나의 기회를 갖는다.
EDU6218 상담윤리 본 과목은 상담자가 내담자 또는 잠재적 내담자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때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윤리 기준에 대한 이해를 돕고상담관계 상담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들을 살펴볼 것이다상담심리학에서 제시하는 윤리적인 기준 및 국내외 전문적인 상담관련 학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담의 윤리 강령을 학습한다더불어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고려를 위한 단계와 절차들을 배우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기 위한 조건들을 학습한다구체적인 상담윤리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상담자 윤리의 기초강령상담자의 윤리적 의사결정단계상담자 윤리와 법상담에서의 윤리적 현안으로 비밀보장다중관계상담자 역량과 책임수련감독 윤리온라인 상담에서의 윤리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게 된다.
EDU687 상담질적연구방법론 본 과목은 박사 재학생들이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질적 연구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론을 다루고 질적 연구의 실제를 경험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내담자, 상담자, 그리고 상담과정 및 상담관련 주요 현상이라는 상담분야의 연구주제에 초점을 둔 질적 연구방법과 성과물에 대해 분석하고, 질적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방법, 그리고 자료수집방법과 분석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훈련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질적 연구결과에 대한 보고서 작성의 실제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질적 연구자로서 역량으르 키운다.
EDU680 심리진단과평가 본 과목은 단순히 심리검사 이론 및 실시방법에 초점을 두기보다 이를 활용하거나 면접, 기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진단을 내리고 심리적 평가를 하는 기술을 다룬다. 상담에서 이러한 진단과 평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습하며,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임상경험을 실습해 본다.
EDU670 예방 상담학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 있는 다양한 시스템과 현장(가정, 지역사회, 학교, 직장 등등)의 정신건강과 웰빙을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상담의 전문성과 개입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최근 이러한 접근은 예방상담학이라는 학문 분야로 개발, 발전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예방상담학의 역사와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지금까지 권위적인 평가기관을 통해 excellent, promising, 또는 model이 되는 개입방법으로 평가되어 온 프로그램의 계획, 수행과정, 성과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현장에서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 예방의 개입방법을 개발하는 실습 과정을 경험할 것이다.
EDU675 학교상담연구동향분석 최근 학교 상담연구 추세를 이해하고 연구물을 읽고 이해하며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고목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각 상담관련 저널 및 석·박사 논문을 살펴보고 원생 각자가 관심을 갖는 주제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 펴본다. 또한 학교상담연구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분석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EDU674 학교상담제도와학교상담자의역할 최근 학교상담정책 및 제도, 상담환경변화에 대해 관련법과 시행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 가운데 상담하는 담당 교과목 교사, 순회전문상담교사, 학교배치 상담교사가 각자 담당해야 할 역할과 학교상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국 등 선진국의 상담정책과 제도에 대해서도 학습할 기회를 갖는다.
EDU672 고급발달심리학 본 과목은 인간의 발달 과정 즉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경험하는 신체적, 심리적(인지, 정서, 행동, 사회성) 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상담 장면에서 응용하며, 또한 상담전공생으로서 내담자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연구력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특히, 인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주제들(예, 애착발달)과 발달 과정상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발달문제에 대해 심층 이해함과 동시에 이러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발달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주제의 연구물에 대해 살펴보면서 발달 상담적 접근방법과 연구역량을 키우게 된다. 특히 아동기뿐 아니라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발달 시기를 대상으로 전생애적 발달관점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틀을 갖게 될 것이다.
EDU702 고급상담이론 및 기법 본 과목은 대표 상담이론의 심층 이해와 대표이론으로부터 파생되거나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이론에 대해 학습,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또한 상담이론의 발전 동향을 파악하고 그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기회로 삼는다. 본 과목에서의 학습경험은 전공생들이 상담이론 및 기법에 대한 효능감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DU671 고령화사회와상담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나이와 역할을 막론하고 고령화 사회를 사는 지혜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은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성인 및 노인 상담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각 개인이 노화과정 뿐만 아니라 고령화 사회의 특징과 그에 대한 준비에 대해 학습하며, 이러한 사회변화 속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EDU684 상담수퍼비전 본 과목은 상담자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수퍼비전 이론 및 수퍼비전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별 수퍼비전 접근에 대해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론적 접근 외에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수퍼비전 능력을 키워 수퍼바이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을 둔다.
EDU681 성인상담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과 경험,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한다. 결혼, 자녀양육, 부부, 성, 대인관계 문제 등의 상담주제에 대해 성인의 특성에 맞는 상담학적 접근에 대해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접근방법도 알아본다. 나아가 더욱 발전된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EDU679 적응심리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대인관계, 결혼, 가정생활, 직업 등 개인의 심리적 적응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보다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기관리 및 자기개발, 그리고 자기 리더십 등의 긍정적 심리적 전력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습기회를 갖는다.
EDU677 집단상담실습 본 과목은 순수한 집단체험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구성원과 리더의 역할을 경험하고 각 집단 경험을 주고받는 피드백의 기회를 가진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론에서 학습한 치료적 요인, 집단상담 전개 과정의 실체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집단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EDU676 특수문제상담 학령기 아동,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심각한 문제행동들, 즉 약물남용, 일탈성 행동, 가출 폭력 등의 문제양상과 실태를 알아보고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EDU673 학교폭력예방및상담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폭력문제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폭력사례를 다루기 전에 이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학교폭력 예방방법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각 학교 실정에 맞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EDU6310 학습심리 본 과목은 학습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토대로, 학교 현장 속에서 그리고 학습이 필요한 생활 영역에서 적용을 다룬다. 실제 학습 상황들에 적용된 학습 개념과 원리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학습 동기 강화 및 학습 행동 발달, 교수 설계 등 학습현장에 개입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과 역량을 증진한다.
EDU6311 상담연구·사례 세미나 본 과목은 상담심리 분야에서 최근에 발표되고 있는 최신 이론과 연구방법들을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상담전문가로서 사례 관리 및 수퍼비젼과 관련된 지식을 다루고 전문가로서 역할을 다룬다. 연구와 실무의 다양한 최신 상담심리 이슈들의 분석을 통해 과학자-실무자적 적용 역량을 증진한다.
EDU6312 직업심리학과 진로상담 전통적인 진로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관련 연구들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적용하는 관점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개인의 진로행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러한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문화적 배경을 탐색하여 진로발달과 행동의 통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직업심리학과 진로상담분야 주요 이론에 대한 개관과 평가, 변화하는 노동환경에서의 시사점을 분석하고, 진로 및 일과 관련한 주제들이 상담의 실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table scroll image